티스토리 뷰

안녕하세요 불량펭귄 최광민입니다.

오늘은 도프테일 방식의 플레이트를 맨프로트 헤드 타입에 장착이 가능하도록 개조해 보도록 하겠습니다.


제가 이런 생각을 한 이유는 다름이 아닌 L 플레이트의 사용이 필요했기 때문입니다.
저는 국민삼각대라 불리우는 MANFROTTO 190XPROB PRO 삼각대에 3WAY 방식의 헤드인 MANFROTTO 804RC2 를 사용하고 있습니다.


이 조합은 DSLR을 사용하는 사람들은 한번 쯤은 거쳐가는 조합이라고 할 수 있을 만큼 가격대비 성능과 보급율로 거의 표준이라 할 수 있을 만큼 자리잡고 있습니다.


특히나 저 처럼 풍경사진의 빈도가 높은 사진가들에게는 볼헤드 방식의 헤드들은 수평선과 지평선등을 정확히 맞추기가 매우 힘들기 때문에 3WAY 방식의 헤드들을 많이 사용하게 됩니다.


일반적으로 3WAY 방식의 헤드들은 볼헤드 방식의 헤드 보다 카메라 및 렌즈등의 지지하중 및 지지강도가 훨씬 뛰어나며 무엇보다 수평선 등을 맞추는데 있어 굉장히 정밀한 조작이 가능한 방식입니다.


하지만 이 3WAY 방식의 헤드들에도 분명 단점이 있습니다.
가로사진을 담다가 프레임을 세로로 변환하기 위해서는 카메라의 포커싱 위치가 바뀔 수 밖에 없는 구조를 가지고 있기 때문입니다.


이를 위해 나온 것이 바로 L-플레이트 라는 제품입니다.


L 플레이트는 카메라의 하단과 좌측부에 알파벳 L자 형태로 장착하여 어느 방향으로 카메라를 삼각대에 마운트 하던 카메라의 포커싱이 변경되지 않도록 설계되어 있어 비교적 고가의 제품임에도 사진가들에게 있어 많이 애용되고 있는 제품입니다.


하지만 아쉽게도 이 L 플레이트는 3WAY 방식의 헤드에서 채용하는 퀵 릴리즈 방식으로는 생산되지 않으며 일반적으로 볼헤드 방식에서 채용하는 도프테일 방식으로만 제작 및 공급되고 있습니다.
저는 그래서 "3WAY 헤드의 퀵 릴리즈 방식의 삼각대를 사용하는 사진가들은 L 플레이트를 사용할 수 없는 걸까?" 라는 고민에 빠지게 되었습니다.


"까짓꺼 뭐 한번 만들어보지 -, . ㅡa"

 

라고 자신있게 외쳤지만 그래봐야 손재주가 미천한지라 잔머리에 잔머리를 더하여 개조 하는 수준으로 진행해 보았습니다.


그럼 개조기를 한번 들여다 보도록 하겠습니다~ ^- ^


사진 : Nikon D2Xs + Nikon AF 20mm F2.8D + Nikon Speed Light SB-900

- 사진에서와 같이 제가 사용하는 카메라인 Nikon D3s 에도 L플레이트를 장착했지만 퀵 릴리즈 방식의 헤드인 MANFROTTO 804RC2 에는 마운트를 할 수가 없습니다. 

 

 

 

그래서 이렇게 준비했습니다. !!!

준비물 :
>호루스벤누 LX-2TL 트레블러 볼헤드 (도프테일 방식의 볼헤드 제품중 가장 저렴합니다. -_-;;)
>쇠톱 (볼트를 자를 수 있는 톱이여야 합니다.)
>육각렌치 (볼헤드와 플레이트 채결부를 분해 할 때 사용됩니다.)
>MANFROTTO 200 PL 플레이트 (분해한 도프테일 채결부와 결착하여 MANFROTTO 804RC2 에 마운트 하기 위해 필요합니다.)
>접시형 볼트, 육각 너트 (분해한 도프테일 채결부와 MANFROTTO 200 PL 플레이트를 연결할 볼트와 너트이며 가까운 공구상가등에서 구하실 수 있습니다.) 

 

- 우선 아래와 같이 육각렌지를 이용하여 볼헤드에서 도프테일 채결부를 때어 냅니다. 

 

- 다음은 아래 사진에서와 같이 맨프로토 200 PL 플레이트와 도프테일 채결부를 연결할 볼트를 가조립 해보고 볼트의 남는 부분을 아래의 쇠톱으로 잘라내야 합니다. 

 

- 보시는 것과 같이 남는 부분을 깨끗이 잘라냈습니다. (말이 좋아 잘라낸 것이지 정말 힘들었습니다......... 공구의 필요성을 다시한번 느끼는 순간;;) 

 

- 이제는 아래와 같이 준비된 볼트와 너트를 이용해 200 PL 플레이트와 도프테일 채결부를 연결해줄 차례입니다. 

 

- 역시 육각렌치를 이용해서 아래 사진과 같이 풀리지 않도록 잘 조여서 연결해 줍니다. 

 

- 다음은 완성된 나만의 퓨전 도프테일 플레이트를 MANFROTTO 804RC2 삼각대 헤드에 마운트 해봅니다. 보시는 것과 같이 잘 채결 됩니다.

 

 

- 아래 사진과 같이 도프테일 방식의 L플레이트를 MANFROTTO 804RC2 에 마운트 성공하였습니다.
(카메라에 렌즈도 마운트하고 마구 마구 흔들어본 결과 안전하게 잘 채결되어 있습니다. -_ -;;;)

 

이상 도프테일 방식의 L 플레이트와 MANFROTTO 804RC2 (퀵 릴리즈 방식) 헤드의 마운트를 위한 자작 개조기를 마칩니다.

감사합니다. ^ㅡ ^

 

 

 


반응형
반응형
최근에 올라온 글
최근에 달린 댓글
Total
Today
Yesterda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