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오늘은 가상화 테스트용으로 많이 쓰이는 무료 Hypervisor인 Oracle VirtualBox 에서 USB Boot 를 수행할 수 있는 편법을 알아보고자 한다.


아시는 분들은 아시겟지만 Oracle VirtualBox에서 제공하는 가상 BIOS에서는 CD 또는 ISO, HardDisk, Network 방식의 Booting만을 제공한다.


따라서 별도의 편법을 사용하지 않으면 USB Boot 방식을 수행할 수 없다.



1. USB Boot Manager 를 포함하는 Ploplinux LiveCD ISO 다운로드 받기


위에서 설명한것 처럼 VirtualBox 자체적으로는 USB 부팅을 지원하지 않기 때문에 USB Boot Manager를 제공하는 Linux LiveCD를 ISO 방식으로 VirtualBox에서 booting 하고

해당 Boot Manager를 통해서 VirtualBox에 맵핑된 USB Device를 읽어들일 것이다.


ISO 다운로드 - https://download.plop.at/ploplinux/4.2.2/ploplinux-4.2.2/ploplinux-4.2.2.iso (약 80MB) 



2. 아래와 같이 VirtualBox 이하 가상머신에 ISO를 마운트할 수 있는 CD ROM 장치와 USB를 읽어 들일수 있는 USB 장치를 활성화 해야한다.




3. 다음 가상머신 이하 설정 메뉴를 통해 CD ROM 장치에 상기 1. 에서 Download 받은 Ploplinux LiveCD ISO Image를 연결한다.




4. 다음 VirtualBox를 설치해서 운용중인 Host OS (예: Windows)에서 사용하고자 하는 USB Boot Disk 정보를 확인한다.




5. 다음 역시 가상머신 이하 설정 메뉴를 통해 상기 4. 에서 확인한 USB Disk 장치를 맵핑 시킨다.




6. 이제 가상머신 전원을 활성하면 CD ROM 장치를 통해 Booting 된 Ploplinux 메뉴를 확인할 수 있으며, 메뉴중 Boot Manager를 선택한다.




7. 다음 아래와 같이 USB 를 선택하고 실행한다.




8. 이제 아래와 같이 Host OS에 연결한 USB Boot Disk에 담겨있는 Booting Image가 로드되는 것을 확인할 수 있다.




9. 참고로 필자가 USB Booting한 이미지는 아래와 같이 YUMI Multiboot USB라는 프로그램을 통해 생성된  Ubuntu Linux 들이며,


YUMI Multiboot USB 프로그램을 사용하면 아래와 같이 통상 한개의 USB 장치에 하나의 OS Boot Image만을 사용할 수 있는 것이 아닌, USB 저장 매체의 크기에 따라 다양한 OS의 Boot Image를 원하는 만큼 n개로 다수 생성하여 선택 사용할 수 있다.





이상으로 오늘의 포스팅 끝~











반응형
반응형
최근에 올라온 글
최근에 달린 댓글
Total
Today
Yesterday